뉴스냥냥

이창용 교수 한은총재 후보 IMF 국장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

블로그냥 2022. 3. 23. 14:30
300x250

이창용 교수 한은총재 후보 지명 소식입니다. 한국인 최초로 국제통화기금 IMF 국장 직까지 맡았던 이창용 한은총재 지명 소식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차기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을 지명했다고 합니다. 

 

이창용 IMF 국장은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교수 출신에 거시경제학 및 금융경제학을 전공한 경제학자 중 한 명으로 서울대 교수 시절에 화폐금융론, 거시경제학 수업 등으로 유명했던 교수 중 한 명입니다. 한국인 최초로 IMF 아태국장을 역임했던 이창용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임 한은총재 이창용 누구?
  2. 이창용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1. 신임 한은총재 이창용 누구?

이창용이창용 프로필

이창용 국제통화기금 IMF 국장은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G20 정상회의 기획조정단장 등 경제정책 경험 및 아시아 개발은행(ADB) 수석 이코노미스트 등 국제기구 경험을 두루 갖춘 대한민국 대표 경제통 중 한 명입니다. 경력 외에도 로레스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 등 경제 관련 국제적 인적 네트워크도 가지고 있는 인물로 대한민국 대표 경제학자로 최초의 IMF 국장입니다. 

 

이창용 한은총재 후보자는 서울대 이준구 교수 등과 함께 '경제학 원론'이라는 저서를 발간한 바 있으며 한국 채권연구원 이사로 한국 채권시장 발전에 공헌한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모교인 서울대가 운영하는 기금을 채권으로 직전 운용키도 했던 경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교수 경제지론은 통화안정채권 (통안채)의 만기를 간결히 해서 단기지표로서 역할을 강화하고 통안채 발행 물량 일부를 국고채로 전환해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이미 경제분과 인수위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ADB 수석 이코노미스트 등으로 활약했던 만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제학자 중 한 명입니다.

728x90

 

로렌스 서머스 전 재무장관과는 하버드 대학교 시절 스승과 제자로 인연을 맺은 후 이후에도 계속해서 인연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며 올리비에 블링샤르 IMF 수석 이코노미스트와도 각별한 사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금융위 부위원장 시절에도 조직을 잘 이끌었고 IMF 상임 이사였던 윤종원 이사 와도 특별한 인연이 있었던 만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한 물가 압박 문제 등을 잘 해결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2. 이창용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300x250

1860년생으로 이창용 나이 62세이며 이창용 교수 고향은 충청난도 논산 출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창용 학력 인창고등학교, 서울대 경제학과, 하버드 대학교 경제학 박사 출신으로 서울대 시절 이원구 교수를 스승으로 모신 바 있으며 로렌스 서머스 교수 밑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그 외에도 신사임당 후손으로 알려진 이창용 교수는 강릉 시립박물관에 신사임당 화첩 등 역사, 문화 사료들을 기증한 바 있습니다. 이창용 도서 출판으로는 경제학원론, 경제학 들어가기 등이 있으며 아내 및 가족 등에 관해선 알려진 바 없습니다. 대한민국 최초 IMF 국장일만큼 경제학에 정통한 만큼 좋은 인사가 되기를 바라며 인사문제로 문재인 윤석열 정부 간에 다투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