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 이슈

유강남 롯데 박동원 LG 양의지 두산? FA 득실은? (프로필 나이 연봉 아내 일정)

블로그냥 2022. 11. 21. 21:11
300x250

스토브리그 유래를 아시나요? 스토브리그란, 원래 핫 스토브리그(Hot Stove Leage)로 여름 스포츠인 야구가 겨울철에는 경기가 없는 대신 난로 주변에 모여서 다음 해의 선수단 및 구단에 대해서 이야기한다라고 해서 스토브리그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KBO 프로야구도 SSG 랜더스의 와이어 투 와이어 우승으로 막을 내리고 드디어 스토브리그로 접어들었습니다. 2022년 FA 특징이라고 하면 LG 유강남, 기아 박동원, NC 양의지, 두산 박세혁 등 포수 대어들이 대거 시장에 나왔다는 점입니다. 한 시즌 팀을 이끄는 데 있어서 주전 포수의 중요성은 더 이상 말할 필요도 없죠.

 

10개 구단에서 무려 4개 구단의 주전포수가 동시에 FA 시장에 나오는 보기 드문 일이 벌어졌고 이에 주전 포수 쟁탈전이 벌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승은 했지만 주전 포수였던 이재원 선수 노쇠화로 고민에 빠진 SSG 역시 남 같지 않은 포수 고민입니다. 

 

스토브리그 개막전에는 키움 이지영, 한화 최재훈, 삼성 강민호, 김태군, KT 장성우 4팀을 제외하고는 FA로 인해 유강남, 박동원, 양의지, 박세혁 4명을 두고 LG, 롯데, 키움, 두산, KIA 등 5팀이 치열한 눈치싸움을 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언급된 5팀은 백업포수들의 기량이 약한 관계로 주전 포수 빼앗긴다면 전력에 큰 손실이 예상되며 단숨에 5강 외 후보로 떨어질 만큼 전력 손실이 큰 상황입니다. 그런데 눈치싸움이 치열하리라는 예상과는 다르게 유강남 롯데, 박동원 엘지 FA 계약 소식이 벌써 알려져 남은 양의지, 박세혁 선수의 몸값이 어찌 될지도 팬들의 관심사입니다. 

 

과연 2022년 FA 시장 스토브리그의 승자는 누가 될까요? 재미삼아 보는 스토브리그입니다. 

 

    -목차-
  1. 2022년 FA 시장 현황 및 득실은?
  2. 롯데 유강남 프로필 일정
  3. LG 박동원 프로필 일정
  4. 양의지 프로필 일정

 

1. 2022년 FA 시장 현황 및 득실은?

2022년 FA 포수 양의지 유강남 박동원 박동원 LG 트윈스 4년 65억 원 계약

일단 FA 선수 명단을 보면 가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팀은 바로 엔시 다이노스입니다. 포수 양의지, 유격수 노진혁, 2루수 박민우, 투수 이재학, 외야수 권희동, 이명기, 구원투수 원종현 등 무려 7명이 FA 자격 신청을 했습니다. 그나마도 투수 심창민 선수가 FA 신청을 미룬 덕에 한 명이 줄어든 상황입니다. 

 

FA 시장 1호 계약은 NC 원종현 선수가 키움 히어로즈와 4년 25억(계약금 5억, 연봉 5억) 깜짝 계약으로 포문을 열더니 11월 21일 박동원 LG행, 유강남 롯데행이 발표되면서 한바탕 큰 소용돌이가 휩쓸고 갔습니다. 특히 기아 박동원 선수는 반년 렌털에 김태진 선수와 현금 10억 원, 2023년 신인 드래프트 2라운드 지명권까지 보냈기에 KIA 타이거즈 갤러리 팬 입장에서는 충격이 큰 상황입니다. 

 

일단 기아입장에서는 박동원 선수는 A등급이라는 점이 그나마 위안이라면 위안인 상황입니다. 리그 2위 팀답게 LG 트윈스가 보호선수 명단을 어떻게 짤지도 궁금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포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2023 시즌 기아는 또 안방마님 자리를 놓고 고민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유강남 롯데 자이언츠 4년 80억원 계약

728x90

문제는 남은 FA 포수는 NC 양의지, 두산 박세혁 선수밖에 없습니다. 트레이드를 하려고 해도 삼성만 강민호, 김태군 2명의 주전급 포수를 보유하고 있어 트레이드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문제는 포수 최대어이자 FA최대어로 꼽히는 양의지 선수 나이가 35세라는 점이라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뭐가 고민일까 싶겠지만 삼성 강민호 선수의 예로 살펴봐도 30대 중반의 포수는 다른 포지션보다 노쇠화를 빨리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고 박세혁 선수를 데려오는 것도 쉽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문제는 주전포수가 필요한 기아, 두산, NC 모두 백업 포수가 약하기에 2023 시즌 성적을 위해서는 무조건 누구라도 데려와야 하는 상황입니다. 

 

포수 연쇄이동의 시작은 올시즌 또 포수난으로 인해 5할 승률을 기록하지 못한 롯데 자이언츠가 LG 유강남 선수에게 과감한 베팅을 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롯데가 총액 80억 원에 달하는 거액으로 유강남을 데려가면서 다급해진 LG는 박동원 선수에게 4년 65억 원을 베팅해서 데려왔고 이로 인해 시장에 남은 양의지, 박세혁 선수의 몸값도 급격히 오르는 중입니다. 

 

문제는 기아 타이거즈, 두산 베어스, NC 다이노스 3팀 모두 새로운 감독과 함께 2023년 좋은 성적을 노리고 있는 팀이기에 주전포수를 놓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반대로 과감한 베팅으로 유강남을 잡은 롯데는 단숨에 5강권으로 올라섰고 이제 주전 포수를 놓치는 팀은 5강권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과연 어느 팀 팬이 울고 웃을지 남은 스토브리그도 주목해 주시길 바랍니다. 

 

2. 롯데 유강남 프로필 일정

유강남

유강남은 계약금 40억원, 연봉 34억 원, 옵션 6억 원 등 파격적인 대우를 받고 롯데 이적을 확정 지었습니다. 일단 한 시즌 20 홈런 이상을 칠 수 있는 파워를 가지고 있고 기존에 잠실을 홈으로 쓰고 있었다는 점에서 롯데 이적 후에는 더욱 많은 홈런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수로서의 유강남 선수를 한 마디로 말하면 프레이밍의 귀재라 불릴 정도로 뛰어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명확한 기준이 없어서 저평가받고 있지만 프레이밍, 투수 리드 등은 주전 포수 중에서도 탑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약점이라고 하면 단순한 투수 리드 패턴과 블로킹 그리고 도루 저지 능력 등에서는 상대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선수입니다. 스탯티즈 기준으로 2017~2020년 연속으로 주전 포수 WAR 3위 이내를 유지하고 있는 선수라고 보면 분명 좋은 선수입니다. 그래도 4년 80억은 최근 2년 하향세(2022년 war 2.30, ops 677)라는 점을 생각하면 롯데 성민규 단장의 베팅이 살짝 충격입니다. 

 

롯데 유강남 프로필 
생년월일 1992년 7월 15일 (유강남 30세, 고향 서울 출생)
학력 청원초등학교, 휘문중학교, 서울고등학교
키 182, 체중 88, 혈액형 O형, 포지션 포수, 우투우타, 종교 불교
2011년 7라운드 전체 50번 LG 트윈스 지명
군대 상무 피닉스 야구단 2013~2014
유강남 연봉  8억5천, 옵션 1억 5천 (FA 계약금 10억 원)
가족 유강남 결혼 미혼, 형
인스타 계정 lalala_hoha
유강남 일정 2022 시즌 스토브리그

 

유강남은 학창 시절 야구선수 출신인 아버지의 권유로 야구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야구선수로서 인성도 좋다고 알려져 있어 투수들이 좋아하는 포수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2022년 성적만 보면 4년 80억 원 베팅은 조금 의외로 공격형 포수였던 유강남이 2021년 ops 693, 677로 하향세를 보였다는 점에서는 놀라운 베팅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잠실을 홈으로 쓰면서 2018년 19 홈런에 ops 860까지 기록했던 선수인만큼 사직구장에서 공격능력은 훨씬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롯데 포수들의 처참한 상황을 생각한다면 누구라도 잡아야 하는 롯데입니다. 유강남 선택이 의외일 수도 있겠지만 유강남 나이가 이제 30세로 4년 후에도 34세라는 점을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적어도 향후 8년간 롯데 안방을 책임져야 할 유강남 선수입니다. 안방을 강화한 롯데는 2023년 5할 이상의 승률이 기대됩니다. 참고로 이번 스토브리그에서 롯데 FA 선수는 강윤구 선수 하나로 전력 유출이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3. LG 박동원 프로필 일정

박동원 LG 트윈스

유강남 선수 이적으로 깜짝 놀랐을 엘지 갤러리 팬들이겠지만 이어진 박동원 계약 소식으로 한숨을 돌렸습니다. 박동원 선수도 공격형에 가까운 선수로 통산 OPS 757, 최근 4년 WRC+ 110이 넘는 선수입니다. 유강남 박동원 연쇄 이동으로 LG는 롯데에서 보상선수를 받고 기아에 보상선수를 내줘야 해서 이 부분은 살짝 손해를 보는 편입니다.

 

그래도 주전 포수를 구했다는 것만으로도 윈 나우 중인 엘지 트윈스 입장에서는 천만다행스러운 일이죠. 다만 잠실에 입성하는 만큼 타격 성적이 어떻게 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알 듯합니다. 

 

박동원 프로필 
생년월일 1990년 4월 7일 (박동원 나이 32세, 고향 부산 출생)
학력 부산양정초등학교, 개성중학교, 개성고등학교
키 178, 몸무게 92, 포지션 포수, 우투우타, 종교 불교, MBTI ISFP
프로 입단 2009년 2차 3라운드 전체 19번 우리 히어로즈 지명
군대 상무 피닉스 야구단 2011~2012
박동원 연봉 4년 총액 45억 원, 계약금 20억 원 
에이전트 유니버스 스포츠 매니지먼트
가족 박동원 아내 (와이프) 신세라 2016년 결혼 
박동원 일정 2022 시즌 스토브리그 진행 중 

 

야구 선수로서의 능력만 보면 준수한 선수이지만 안타깝게도 여러 논란 등으로 마음고생을 많이 하는 선수이기도 합니다. 여담으로 박동원 와이프 신세라 씨가 법학과 범죄학을 전공한 터라 허위사실 유포 등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처하기도 합니다. 어쨌든 주전 포수를 다시 구한 LG 트윈스는 2023 시즌에도 여전히 강력한 우승후보 중 하나입니다. 

 

4. 양의지 프로필 일정

두산 양의지

2018년 125억이라는 깜짝 놀랄만한 금액으로 NC 이적을 했던 양의지 선수가 또 한 번 100억 계약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두산 베어스, NC 다이노스, 한화 이글스 3팀이 양의지 영입전에 참전 중이라고 합니다. 특히 두산은 이번 시즌 9위까지 처진 터라 자존심 회복을 위해 최정원 구단주까지 직접 나섰다는 풍문까지 있는 상황입니다. 

 

양의지 프로필 
생년월일 1987년 6월 5일 (양의지 나이 35세, 고향 광주 출생)
학력 송정동초, 무등중, 광주 진흥고
키 179, 몸무게 85, 혈액형 A형, 포지션 포수, 지명타자, 우투우타, 종교 가톨릭
군대 경찰 야구단 2008~2009
양의지 연봉 10억 원(2022년 FA 계약 기준)
프로 입단 2006년 2차 8라운드 전체 59번 두산 베어스 지명
에이전트 리코 
인스타 계정 yang_eui_ji
가족 양의지 와이프(부인) 2014년 결혼, 나이 1987년생, 자녀 딸 2명 
양의지 일정 2022 시즌 스토브리그 

 

양의지 선수 가치에 대해서는 이렇게 설명하면 간단할 듯싶습니다. 35살에 2번째 FA 계약이지만 최대어로 100억 원 이상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비교 불가한 선수입니다. 2022년 성적만 해도 ops 861, wrc+140, war 4.61 등 비교가 불가능한 포수입니다. 통산 war 58.45, ops 893 등 포수지만 팀 내 중심타선을 맡을 수 있는 유일한 선수입니다. 

 

같은 공격형 포수로 불리는 강민호 선수보다도 ops가 더 높은 양의지 선수입니다. 그런데 포수로서 투수 리드 및 수비 또한 완벽해 이맛현(이 맛에 현질 한다) 주인공이기도 합니다. 현재 양의지 선수는 고향인 기아에서도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 어디로 갈지 예상조차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심지어 125억 원을 넘어서 150억 원이라는 소문까지 돌고 있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입니다. 일단 현시점에서는 엔시, 두산 2팀이 앞서 있다는 평가입니다. 양의지 선수가 어디로 향하느냐에 따라서 박세혁 선수의 향방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남은 FA 시장에서 포인트는 한화 하주석 음주운전 사실이 알려지면서 NC 노진혁 선수 몸값이 급격히 상승 중이라는 점과 기아가 박동원 대신 주효상 선수로 2023 시즌을 맡길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유일하게 강민호, 김태군, 김재성 선수까지 완벽한 포수 라인을 갖고 있는 삼성이 포수 트레이드 시장에 나올지도 남은 스토브리그의 관심사입니다.

 

김영권 부인 박세진 나이 울산 복귀 이유? 슈돌 프로필 아내 고향 축구선수 연봉 등번호

슈퍼맨이 돌아왔다 421회차 방송에서는 슈돌 김영권 아들 박주호 아들이 대결을 펼친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축구선수 김영권 근황 소식을 전하면 최근 일본을 떠나서 한국으로 복귀했고 현

johigashi.tistory.com

 

양의지 FA 계약 과연 역대 4번째 150억 원을 돌파할 수 있을지 기대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