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 뉴스

김창룡 경찰청장 프로필 고향 나이 행안부 경찰국 신설 전 사퇴 왜?

블로그냥 2022. 6. 27. 13:29
300x250

김창룡 경찰청장 사의 소식입니다. 지난 2020년 6월 문재인 대통령에 의해 민갑룡 경찰청장 후임으로 내정되고 취임한 지 약 2년 만에 결국 자진사퇴를 했습니다. 공식 김창룡 경찰청장 임기는 2022년 7월 24일로 임기 만료 한 달을 앞두고 사퇴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대한민국 경찰청 사상 최초로 수도권 지역 지방경찰청장 이력없이 취임했지만 결국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김창룡 청장 사의 표명과 행안부 경찰국 신설 등 현안에 대해서 직접 관련 내용을 브리핑한다고 합니다. 김창룡 사퇴에는 경찰의 치안감 인사 번복 논란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이 국기문란이라고까지 질타한 것이 컸다고 합니다. 

 

  1. 김창룡 경찰청장 프로필
  2. 행안부 경찰국 신설 이유?

 

1. 김창룡 경찰청장 프로필

김창룡 경찰청장김창룡 청장

김창룡 경찰청장은 문재인 정부 인사 중 한 명으로 경찰위원회 실질화 등 경찰개혁 임무를 맡고 청장에 취임했지만 결국 임기 내에 마무리하지 못했습니다. 국가 경찰위원회는 경찰위의 중립 독립성을 강화해 민주 경찰로서의 경찰을 만들기 위한 경찰 견제기구입니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참여정부 시절 문재인과 행정관으로 같이 근무하기도 했었습니다. 

 

경찰청장 김창룡 프로필 
생년월일 1964년 11월 18일 (김창룡 나이 58세, 김창룡 고향 경상남도 합천 출생)
김창룡 학력 부산 가야고등학교, 경찰대학 법학과 4기, 군대 전환복무 만기전역 
가족 김창룡 부인 (아내), 자녀 2명
주요 경력 주미대사관 주재관, 경찰청 생활안전국장, 경남지방경찰철장, 부산지방 경찰청장, 제22대 경찰청장 

 

사상 최초 지방경찰청장의 경찰청장 취임이었지만 퇴임은 자진사퇴로 하게 되었습니다. 김창룡 청장 사의 표명은 치안감 인사가 2시간 만에 번복되는 등 28명 중 7명의 보직이 변경되는 일이 벌어지자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중대한 국기문란이라고 질책하기도 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결재 전 경찰 인사를 발표하는 등으로 인해 갈등이 컸다고 합니다. 

 

이후 경찰 내 외부에서 김창룡 경찰총장에 대한 반발이 심해졌다고 합니다. 경찰 치안감 인사 번복 사태 이후 결국 대통령의 질타를 받았고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김창룡 경찰청장 후임자로는 윤희근 청찰청 차장(나이 54 경찰대 7기), 김광호 서울경찰청장(나이 58, 행시 특채), 우철문 부산경찰청장(나이 53세 경찰대 7기)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2. 행안부 경찰국 신설 이유?

728x90

경찰 개혁을 위해 행정안전부 경찰국 설치 등 많은 현안들을 앞두고 있어 중요한 시기에 사임하게 되었습니다. 행안부 경찰국 설치 등을 놓고 내부 반발 등 많은 이야기가 오가고 있습니다. 

 

경찰국이란, 경찰 관련 지원 조직이라는 이름으로 행안부에서 경찰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을 말합니다. 경찰은 원래 내부부 소속이었지만 독립성을 위해 경찰청으로 승격된 후 독립되었지만 최근 경찰개혁 등을 위해 경찰국 부활을 하겠다고 합니다. 

 

경찰국 신설안 발표날에 김창룡 경찰청장 사의는 행안부 경찰국 반대 의사 표현의 의미도 있다고 합니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경찰 자문위 권고안을 수용해 경찰국을 신설한다고 합니다. 경찰국으로 알려진 경찰업무 조직 신설은 경찰에 관한 국정운영 정상화를 배경으로 한다고 합니다.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지원 신청 기준 (취약계층 코로나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최근 급격한 물가 인상에 따른 생계 부담이 급격히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저소득층 긴급 생활지원금이 각 지자체별로도 시행되며 정부에서도 한시 지원으로 저소득층 긴급 생활안정

higashi7338.tistory.com

 

그동안 청와대 민정수석실 등에서 비공식적으로 경찰을 통제했던 것이 헌법과 법률을 무시한 관행이었다며 윤석열 정부에서는 민정수석실이 폐지된만큼 행안부 내 경찰업무 조직을 설치하겠다고 합니다. 이번 경찰국은 과거 치안본부 시절과는 업무 내용과 권한 등이 전혀 다른다고 합니다. 

반응형